본문 바로가기

자격증/ERP 물류&생산 [이론]

[ERP] 공통 요약 | 경영혁신과 ERP의 등장

경영혁신과 ERP의 등장


ERP개념과 등장


ERP개념 - 전사적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영업에서 생산 및 출하에 이르는 기업의 모든 업무과정을 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유기적으로 연결해 줄뿐만아니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신의 경영정보시스템이다.

-판매, 생산, 재고관리 등의 시스템들이 상호 연동하여 사용자가 요청하는 작업을 즉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업으로 하여금 글로벌 환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시스템을 통해 회사의 경영에 필요한 조기경보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ERP의 발달 과정

MRP → MRPII → ERP → 확장형ERP


ERP시스템 도입효과

①기업내의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등 모든 조직과 업무가 IT로 통합되어 실사간으로 모든 정보를 통합 처리할 수 있게 된다.

②ERP패키지 내에 포함되어 있는 Best Practice라는 선진 프로세스를 회사내에 적용시킬 수 있어 경영혁신(BPR)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③복잡 다양해져가는 시대에 충분한 확장성을 보장받을 수 있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ERP도입목적

고객만족과 이윤극대화


ERP도입방법

 Steb by Step(단계별 도입)

 ERP 모듈 중에 특정 모듈을 먼저 도입하고 필요에 의해 다른 모듈들도 하나 하나 도입하는 방법

 Bing Bang(일괄 도입)

 ERP 전 모듈을 한꺼번에 도입하는 방법






ERP시스템의 특징


기능적 특징

-글로벌에 쉽게 대응(다국적, 다통화, 다언어지원)

-중복업무의 배제 및 실시간 정보처리 체계 구축

-표준을 지향하는 선진화된 최고의 실용성 수용

-선진 비지니스 프로세스모델에 의한 BPR의 지원

-파라미터 설정에 의한 개발 효과

-경영정보 제공 및 경영조기경보체계 구축 가능

-투명 경영의 수단

-오픈, 멀티벤터 시스템


기술적 특징

-4세대 언어로 개발

-CASE Tool 사용

-관계형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채택

-객체지향기술 사용

-인터넷환경의 e-비지니스를 수용할 수 있는 Multi-tier환경구성



리엔지니어링: 정보기술을 통해 기업경영의 핵심과 과정을 전면 개편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려는 경업기법으로, 매우 신속하고 극단적인, 그리고 전면적인 혁신을 강조하는 기법



ERP시스템 도입 시 고려사항 및 예상효과


도입 시 고려사항

-자사환경에 맞는 패키지를 선정

-TFT(Task Force Team)는 최고 엘리트 사원으로 구성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

-경험있고 유능한 컨설턴트를 활용

-현업 중심의 프로젝트 진행

-구축방법론에 의해 체계적으로 프로젝트 진행

-커스터마이징을 최소화

-전사적인 참여를 유도(전직원의 참여)

-변화 관리 기법 도입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부분에 집중

-지속적인 교육 및 워크숍

-자료의 정확성을 위한 관리철저


도입 시 예상효과

-통합업무시스템 구축

-재고비용 감소

-고객서비스 개선으로 만족도 향상

-투명한 경영

-Lead Time 및 Cycle Time 단축

-원가절감

-표준화, 단순화, 코드화 (★)

-부서 및 사업장별 손익관리를 통한 수익성 개선

-생산성 향상으로 1인당 매출액 증대

-업무의 정확도 증대와 업무시간 단축



리드타임(LT: Lead Time): 시작부터 완성까지의 소요시간을 의미

사이클타임(Cycle Time): 어떤 상황이 발생한 후 똑같은 상황이 다음에 다시 발생할 때까지의 시간적 간격을 의미






ERP도입의 성공/실패요소 및 ERP도입의 십계명


도입 성공/실패요소

 성공요소 

 ·경영자의 관심과 기업 전원이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인력으로 구성

 ·우수한 ERP 패키지를 선정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실시

 ·IT 부서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아야함

 ·업무단위별로 추진하지 않아야함

 ·커스터마이징은 가급적 최소화

 실패요소

 ·기능부족: H/W, S/W 관련 지원 기능의 부족으로 기간적, 금전적 손실 발생

 ·자질부족: 프로젝트 참여인력의 패키지 구축능력 부족으로 기능제대로 발휘 못함

 ·사용자 능력부족: 사용자의 패키지 사용능력 이해부족으로 기능을 제대로 사용 못함

 ·기업의 관심부족: 시스템 사용에 소극적임



성공 십계명(★)

(1) 현재의 업무방식을 그대로 고수하지 말 것

(2)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기

(3) IT중심의 프로젝트로 추진하지 말기

(4) 업무상의 효과보다 소프트웨어의 기능성 위주로 적용대상 판단 하지 말기

(5)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 구성원의 자질과 의지를 충분히 키우기

(6) 단기간의 효과위주로 구현하지 말 것

(7) 기존업무에 대한 고정 관념에서 ERP를 보지 말 것

(8) 최고경영진을 프로젝트에서 배제하지 말 것

(9) 업무단위별로 추진은 실패의 지름길

(10) BPR을 통한 완전한 기업업무 프로세스 표준화가 선행, 동시에 진행






ERP시스템 구축절차 및 방법


ERP시스템 구축절차

 단계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구축(Construction) 

구현(Implementation)

 설명

 현황파악,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단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및 대책을 반영하는 단계

 시스템을 구축하여 검증하는 과정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및 대책을 반영하는 단계

 단계별

과정

현재업무(AS-IS) 분석

TFT 구성

문제파악

시스템 설치(S/W, H/W)

교육

TO-BE 프로세스 도출

패키지 기능과 TO-BE 차이 분석

패키지 설치 및 파라미터 설정

추가개발 및 수정 보완문제 논의

개선방향 논의

커스터 마이징 여부 결정

교육

모듈조합화

테스트

추가개발 및 수정

출력물 제시

교육


시스템운영

시험가동

데이터 전환

시스템 평가

유지보수

교육







ERP 시스템의 이해


ERP 시스템의 구성

ERP시스템은 기본시스템을 기반으로 생산, 영업, 품질 등의 관리 같은 단위별 업무기능이 수행됨가 동시에 확장기능으로 그룹웨어,SCM,CRM,POP 등과 같은 추가적 기능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

ERP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정보는 한 번만 입력되고, 입력된 정보는 어느 업무에서나 참조할 수 있도록 원장형 통합데이터베이스에 보관되며, ERP 업무프로세스는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라고 하는 중앙의 데이터베이스를 중간매개체로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되어있다.






경영혁신 도구로서의 ERP와 BPR과의 연계


BPR의 정의

ERP는 기존정보시스템에서 구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혁신적으로 재구축하는데 그 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도구가 BPR이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경영혁식운동 또는 업무프로세스 재설계로 정의된다.


BPR의 효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Fundamental Rethinks)

·혁신적인 업무 재설계(Radical Redesign)

·비용과 품질 그리고 시간을 혁신적으로 개선


BPR 목표

원가, 품질, 고객만족, 주식의 가치 등의 관점에서 측정된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


BPR 프로젝트 성공촉진요인

클라이언트 서버 기술, 데이터웨어하우징,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






확장형ERP


확장형ERP개념

기존의 ERP시스템에 기능적, 기술적 사항이 추가되어 발전된 개념이다.


확장형 ERP의 특징

외부 프로세스까지도 웹 환경을 이용해 지원한다

상거래 지향적인 프로세스로 통합한다.

더욱 향상된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기업의 운영범위를 확대하여 e-Business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확장형 ERP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고유기능 추가

경영혁신 지원

선진 정보화 지원기술 추가

산업유형 지원확대

전문화 확대적용


확장형 ERP의 구성요소

 구분

 구성요소 

  e-비지니스시스템

 지식경영시스템(KMS)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경영자정보시스템(EIS)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만관리(SCM)

 전자상거래(EC)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시스템

 성과측정관리(BSC)

 부가가치경영(VBM)

 전략계획 및 시뮬레이션(SFS)

 활동기준경영(AB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