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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ERP 물류&생산 [이론]

[ERP] 물류 요약 | SCM - 운송계획 및 실행


운송계획 및 실행


단기 운송 계획 수립

 

화물운송의 특성

 

①화물운송의 개념

재화나 용역의 효용 가치가 낮은 장소에서 높은 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 (수송 + 배송)

 

②화물운송의 분류

운송 형태별 분류

(1)단위화 여부에 따라

-정형화물: 완성품 같이 파렛트나 컨테이너와 같은 표준화된 용기를 이용화여 단위화 한 것 

-비정형화물: 용기에 의한 포장 없이 운송되는 것

 

(2)자사차량 소유·이용 여부에 따라

-자가운송

-영업운송

 

운송 수단에 의한 분류

(1)화물 자동차 운송

(2)철도 운송

(3)해상 운송

(4)항공 운송

(5)파이프라인

(6)소화물 일괄 운송(택배업, 서류 송달업) 

 

 

운송 차량 결정

운송 차량 결정 시 고려사항 → [비용 최소화, 직접투자 최소화, 운송시간 및 안정성] 

(1)직송운송 체계 구축 필요

(2)물류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운송서비스 품질 향상 요구

(3)영업용 차량과 자가차량의 적절한 조합 필요 → 근거리 운송: 자가 차량 / 대량 화물 운송: 영업차량

(4)일괄 운송 체계 구축의 운송시간 단축 필요

(5)차량 운행 횟수 확대 요구

(6)도심 지역 배송 시 차량 톤수 및 횟수 고려 → 도심지역: 배송밀도↑, 운행거리↓

(7)운송량이 적은 지방 시 다른회사와 공동 운송 실현

(8)영업용 차량과 자가 차량의 선정 기준 → 영업 단가를 계산하여 선정

 

차량의 운송 일정관리

운송관리시스템 설정 시 고려사항

(1)운송사는 화주의 공급망관리 체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2)운송 화물에 대한 품목, 운송 포장 형태, 단위당 중량, 단위당 운송 용적, 재고관리수준 등의 화물정보를 파악한다.
(3)품목별, 운송 지역별 운송화물에 대한 계획 운송량(1일, 1주일, 1개월, 분기별, 연간 등)을 파악한다.
(4)계절 및 시즌별 출하 지수에 대한 정보 확보한다.

 

운송관리시스템의 기본 프로세스

마스터 관리 → 견적 및 주문서 접수 → 주문서 확정 관리 → 권역 설정 → 배차계획 및 배차 → 운송화물선별 및 운송포장 → 수배송 및 착지관리 → 작업완료 보고 및 질적 집계 → 성과보고서 및 실적집계 → 정산

 

 

운송형태별 운송 경로 결정

①운송 시스템 개요

 

 

②운송 경로 형태

효율적인 운송경로 선정 시 요구사항

(1)운송화물의 특성

(2)리드타임

(3)운송차량의 적재율

(4)운송 물동량 파악을 통한 차량수단 및 필요대수

(5)운송수단의 선택

(6)수배송 범위 및 운송경로

(7)수배송의 비율

(8)운송료 산정기준

(9)고객서비스 수준

 

운송 경로의 주요 유형

 구분 

 장점 

 단점 

 공장직영 운송방식 

 발송 화주에서 도착지 화주직송(원스톱)

 운송차량의 차량단위별 운송물동량 확보 

 중앙집중 거점방식

 다수의 소량 발송화주가 단일화주에게 일괄운송

 다주의 화주로부터 집하하여 단일 거래처 전제 

 복수 거점방식

 화주별·권역별·품목별로 집하하여 고객처별 공동운송

 물류거점을 권역별 또는 품목별 운영이 요구됨 

 다단계 거점방식

 권역별·품목별 밀착영 물류 거점 운영, 소비자 만족도 향상

 물류 거점 및 지역별 창고 운영으로 다수 거점 확보 요구 

 배송 거점방식

 고객처별 물류 거점 운영으로 고객 대응에 신속

 고객 밀착형 물류 거점 설치로 다수 거점 확보 요구 

 

 

운송 경로의 설정

①운송 경로의 설계 순서

화물의 특성파악 → 배송시스템의 실질적 목표설정 → 출하부문 파악 → 수요처별 특성 파악 → 투입될 차종 파악 → 배차/귀로 운영 계획

 

②운송 경로의 설정

운송 계획 방법 

방법

 의미 

 운송공급 모형 

 각 공급지·수요지 등 운송 구간별 운송량의 효율적인 분배계획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

 왕복운송 시스템 

 화물을 운송하고 빈차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제조업체의 물류창고를 경유하고 다른화물을 싣고 돌아오는 시스템

 환결운송 시스템 

 연속적으로 영차운행을 하여 최초의 출발지점까지 돌아오는 방법[장시간소요로 운전자불만]

 1차량 2운전자 승무 시스템 

 출발지와 도착지 양쪽에 운전자를 1명씩 배치하여 도착 시 차량을 인계하는 방법

 중간환승 시스템 

 주요 출발지와 도착지 중간지점에 터미널을 설치하여 양쪽에 도착된 차량을 서로 교체 승무하여 귀로하는 시스템

 릴레이식 운송 시스템 

 운송에서 일정시간을 운행한 후 운전자를 교대하여 차량을 계속 운행시킴[숙식시설필요]

 화물의 대형화 시스템 

 소규모 출하 할 화물을 터미널에서 환적에 의해서 집배송하고 간선운송은 대형차량을 이용함으로써 비용 절감

 

③다이어그램 배송방법

고객별로 수주·피킹·소팅·검품·배송에 대한 시간표를 작성하여 계획 배송을 하는 방법으로, 배송범위가 비교적 좁고 배송 빈도가 높을때 적용 가능한 방법이다.

(1)고정 다이어그램: 일정한 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을 배송할 때, 과거의 통계값에 의해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두고 적재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 배달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하여 배송차량을 고정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

(2)변동 다이어그램: 계획 시점에서의 물동량, 가용차량 수, 도로 사정 등을 감안하여 가장 경제적인 배송경로를 컴퓨터로 찾아내서 적재 및 운송지시를 내리는 시스템으로, 스위프(Sweep)법, VSP(vehicle schedule program)기법, TSP(traveling salesman program)기법 등이 있음

 

 

운송 요율체계 및 운송료 산정

①운임의 개념 및 특성

 

운임의 개념

노임·급여·일급 등과 같이 용역(service)를 제공하고 받는 보수이다.

 

운임 결정이론

(1)운송 가치설: 어떤 특정 운송이 소비자에게 대해 이바지하는 가치만큼 운임을 부과해야한다는 것

-시장이 독적적이어서 운송사업자가 운임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화주의 운송 수요에 요구가 달라 이용자를 분할할 수 있다.

(2)운송 비용설

-운임을 결정하는 근거는 운송 비용에서 산정되어, 고정비와 변동비를 바탕으로 최소한의 비용수준에서 운임으로 결정하는 것

-이 가설의 한계는 최소의 비용에서 운임의 기준이 결정되는데, 비용에서 평균비용과 한계비용이 있는데, 어떤 기준이냐에 따라 운임 기준이 달라짐

 

 

②운임의 종류 및 운임 적용단위

운임의 종류

종류

 설명

 운송 기관에 의한 분류 

 육상 운임, 해상 운임, 항공 운임

 계산 방식에 의한 분류

 종가 운임, 비례 운임, 체감 운임, 지역별 운임, 균일 운임 

 정책상 운임

 보통 또는 표준 운임, 자율 운임, 기타 등 

 

운임 적용 단위

중량(weight), 운송 거리(km), 용적(measurement), 종가 기준(according to value Basic), 개수(number of package Basic)에 따라 부과

(1)중량 화물(무게기준) 단위: long ton(1016.15kg), metric ton·kilo ton(1000kg), short ton(907.18kg) 등 

(2)용적 화물(부피기준) 단위: CBM(cubic meter, 1㎥=35.8) / 중량에 비하여 용적이 더 커서 용적표시로 운임이 적용되는 화물 

 

기타

 종류

 설명 

 종가 기준 

 운송 화물의 가격을 기준으로 적용 

 개수 기준 

 운송 화물의 수량을 기준으로 적용 

 특수 화물 운임

 운반 수단의 특수 장치 및 용기 등의 적용 

 

 

운송 실행하기

 

운송수단의 특성

운송수단 운영 시 고려사항

1)대형화의 원칙(규모의경제): 1회 운송단위를 가능한 대형차량으로 운송

2)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정해진 시간동안에 차량의 운행시간·거리를 최대한 확대 

3)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운송수단의 운행적재율을 향상시켜 공차율을 최소화

*영차율: 전체 운행거리에서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한 비율 

 

운송수단별 선정방법

①운송수단의 기능별 분류

운송량: 선박>철도>파이프라인>항공>화물차

운임: 항공>화물차>철도>선박>파이프라인 

기후: 항공>선박>화물차>철도>파이프라인

안전성: 파이프라인>철도>화물차>선박>항공

화물중량: 선박>철도>파이프라인>항공기>자동차

 

②운송수단의 선택기준

1)화물의 특성, 긴급성, 1회 화물

2)운송수단의 편리성·확실성·신속성 등

3)운송유형에 따른 운송수단의 평가

4)운송비의 비교 

5)운송수단 간 경쟁 관계

 

③운송수단에 대한 평가사항

·편리성 : 서류 간편성, 이용의 용이성
·정확성 : 정시운행, 지정일 배송가능 유무
·신속성 : 리드타임, 운행속도
·안전성 : 클레임, 화물손상, 보상의 적절성
·경제성 : 기능대비 비용의 효과
·신뢰성 : 관계지속 유무(장기)

 

④운송 유형별 운송수단 선택기준

 유형 

 고려요소 

 적합한 운송수단 

 공장→물류 거점(간선) 

 ·충분한 납기

 ·차량 단위 규모

 ·계획운송

 ·소품종 대용량

 ·대형트럭

 ·컨테이너

 ·선박 

 공장→대규모 소비자 직송

 ·충분한 납기

 ·정확성 유지

 ·중형 트럭

 ·소형 컨테이너

 ·카페리

 물류 거점→소규모 소비자

 ·납기 임박

 ·정확성 유지

 ·소량 다품종 화물

 ·중소형 트럭

 ·승용 화물 차량

 ·항공

 

 

상하역 장비선정

 

상하역 장비 선택 시 고려사항

화물특성, 작업특성, 장비의 소유방법, 장비의 성능 및 기능적합성, 채산성 검토

 

 

운송 화물의 이력 추적 관리

 

운송화물의 이력 추적의 개념

차량의 위치 추적 및 차량과의 통신을 위한 차량관제 시스템으로, 기존 GPS·GIS·TRS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 및 화물 정보를 추척하여 운행관리 및 고객정보서비스를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이다.
TMS: 수배송관리시스템(Transportation Management System)는 고객 주문 정보를 바탕으로 운송 계획을 수립(운송노선계획, 적재 계획 등)하여 수, 배송 업무에 대한 배차 지시, 정산 관리, 차량 Tracking 등 운송 과정을 실행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운송화물의 이력 추적의 기대효과

1)운행 차량의 적재율 향상 및 대수감소

2)거래처에 대한 납기 준수율 향상

3)배차 업무의 신속, 효율화 향상 도모

4)고객 서비스의 증대

5)성과별 운송비의 체계적 관리 가능

6)관리 업무의 효율성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