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ERP 물류&생산 [이론]

[ERP] 물류 요약 | 구매관리 - 구매전략

구매전략


구매관리

 

구매관리의 개요

구매관리의 개념

구매를 계획하고 조정하며 통제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

 

구매관리 기능의 변화

 전통적 시각

▶▶▶

 현대적 시각 

 ·단기간의 성과중심   ·비용관리센터

 ·획득비용(가격)중심   ·요청에 지원하는 업무 

 ·장기간의 전략적 구매중시   ·이익관리센터

 ·총원가에 집중        ·사전계획적인 업무 

 

구매관리 영역과 기능

 영역 

 기능 

 구매전략 

 구매방침 설정, 구매계획 수립, 구매방법 결정 

 구매실무 

 시장조사 및 원가분석, 구매가격 결정, 공급자 선정 및 평가, 계약 및 납기관리, 규격 및 검사관리

 구매분석 

 구매활동의 성과평가, 구매활동의 검사 

 

구매관리의 목적(5R)

 (1) 좋은품질의 물품구매(Right quality)

 (2) 적당량의 구매(Right quantity)

 (3) 적당한시기의 구매(Right time)

 (4) 적절한가격의 구매(Right price)

 (5)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Right vendor or supplier) 

 

구매전략

 

구매방침

자체생산과 구매(외주) 결정

 (1) 기술권리 측면: 자사가 고유기술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 특허권을 취득할 때까지 자체생산을 필요

 (2) 제조기술 측면: 제품구성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가진 부품이라면 자체생산이 필요하며, 주요 부품이나 중요 기술이 포함되지 않는다면 외주생산이 바람직

 (3) 원가절감 측면: 생산제품 모델변경이 잦고, 다품종 소량생산, 기술진부화가 예측되는 경우 외주생산이 바람직

 (4) 생산능력 측면: 자체 보유시설과 생산인력을 초과하는 수요에 대해서도 외주생산을 선택 

 

집중구매와 분산구매 결정

 구분

 장점

 본사 집중구매

 -대량구매로 가격이나 거래조건을 유리하게 정할 수 있음

 -공통자재를 일괄구매하므로 단순화, 표준화가 쉽고 재고량이 감소

 -전문적인 구매지식과 구매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

 -구매절차를 통일하기 용이

 -구매비용이 줄어듦

 -구매가격 조사, 공급자 조사, 구매효과 측정 등이 수월해짐

 유리한 품목: 대량구매품목, 고가품목, 공동 또는 표준품목 등

 사업자별 분산구매

 -각 사업장별로 구매자립성을 가지므로 구매수속이 간단하고 구매기간이 줄어듦

 -긴급수요의 경우에는 유리

 -지역구매가 많으므로 수송비가 절감

 -해당 지역과 호의적인 관계 유지 가능

 유리한 품목: 지역성품목, 소량구매품목 등

구매계획

구매계획 

구매계획 수립 시 가격추세, 대용자재, 생산계획, 재고수량, 구매량 및 구매시기, 조달소요시간, 납기 등을 고려

 

구매절차 

 구매청구 → 공급자파악 → 견적 → 내부검토 및 승인 → 계약 → 발주서 → 물품납입 → 검수 및 입고 → 구매결과 내부통보 → 구매대금 결제 

 

 

구매방법

 방법 

 설명 

 수시구매 

 구매청구가 있을 때마다 구매하여 공급하는 방식으로 과잉구매를 방지하고 설계변경 등 대응하기가 용이한 장점이 있음

 ex) 계절품목(수영복)

 예측구매

 (시장구매) 

 미래 수요를 예측하여 시장상황이 유리할 때 일정한 양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하였다가 생산계획에 따라 재고에서 공급하는 방식

 ex) 항상비축이 필요한 상비 저장품목

 투기구매 

 가격인상을 대비하여 이익을 도모할 목적으로 가격이 낮을 때 장기간의 수요량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하는 방식

 장기계약구매 

 특정 품목에 대해 수립된 장기 제조계획에 따라 필요한 자재의 장기 소요량을 장기적으로 계약하여 구매하는 방법

 일괄구매 

 소량 다품종의 품목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품목별로 구매처를 선정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

 

시장조사&원가분석

 

시장 조사 개념

구매시장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며, 공급자 선정 및 구매계약과정에서 주도적인 협상과 적극적인 구매활동을 가능하게 함

 

원가분석

원가분석 목적

구매 품목에 대한 구매원가의 분석은 시장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적정한 구매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

 

원가구성

 

 1)원가의 3요소

 요소 

 의미 

 재료비

 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소비되는 물품의 원가를 '재료비' 또는 '원료비'라 함

 노무비 

 제품제조를 위하여 소비된 노동의 가치이며 '노동비'라고 함 [임금·급료·잡급]

 경비 

 위 요소 이외에 가치로서 계속적으로 제조에 소비되는 것을 '제조경비'라고 함 [전력료·보험료·감가상각비·세금공과]

 

 2) 직접원가·제조원가·총원가 (원가구성도)

 

 (1) 직접원가(기초원가) = 직접재료비 + 직접노무비 + 직접경비

 (2) 제조원가(공장원가) = 직접원가 + 제조간접비

 (3) 총원가(판매원가) = 제조원가 + 판매비와관리비

 (4) 판매가격(매가) = 총원가 + 이익

 

Q.예제1[제조원가]

 다음과 같이 원가구성 비용이 주어졌을 때 제조원가를 구하시오.

 ⓐ이익 = 30     ⓑ판매 및 관리비 = 50    ⓒ제조간접비 = 50

 ⓓ직접재료비 = 200  ⓔ직접노무비 = 100     ⓕ직접경비 = 100

 

 (풀이)

 제조원가 = 직접원가 + 제조간접비 = (200 + 100 + 100) + 50 = 450(원) 

 

원가의 분류

 원가 

 의미 

 표준원가 

 공정상에서의 어떠한 원가손실도 가정하지 않으며, 최적의 제조환경에서 설계도에 따라 가장 이상적으로 제조과정이 진행된 경우에 구성되는 이론적인 원가 

 예정원가 

 과거 제조경험을 고려하고 향후 제조환경을 반영하여 미래 산출될 것으로 기대하는 추정원가 

 실제원가 

 완제품의 제조과정에서 실제 발생한 원가

 

구매가격

 

가격결정 영향요인

 품질, 구매시점, 납기, 공급자, 구매방법, 유통경로, 지불조건 등

 [발주 긴급성, 발주 반복성, 발주수량 등에 따라 구매단가가 변동] 

 

가격결정 방식

①비용중심적 가격결정

제품의 생산 또는 판매에 지출되는 총비용을 포함하고 목표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

 방식 

 의미 

 코스트 플러스(비용가산) 방식 

 제품원가에 판매관리비와 목표이익을 가산함으로써 가격 결정 

 가산이익률 방식 

 제품단위당 매출원가에 적정이익이 가능한 가산이익률을 곱하여 가격 결정 

 목표투자이익률 방식 

 기업이 목표로 하는 투자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격 결정 

 손익분기점분석 방식 

 손익분기점의 매출액 또는 매출수량을 기준으로 가격 결정 

 

②구매자중심적 가격결정

생산비용보다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평가나 소비자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방식 

 의미 

 구매가격 예측 방식 

 소비자의 구매의도, 구매능력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수준으로 가격 결정 

 지각가치 기준 방식 

 소비자들이 직접 지각하는 제품의 가치를 물어보는 방법으로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를 토대로 가격 결정 ex)전망좋은 레스토랑

 [비용중심적 방식보다 높은 가격이라도 소비자는 그 가격을 쉽게 받아들임]

 

③경쟁자중심적 가격결정

경쟁환경을 고려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방법

 방식 

 의미 

 경쟁기업 가격기준 방식 

 자사의 시장점유율, 이미지, 제품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판매이익보다는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전략적으로 가격 결정

 입찰경쟁 방식 

 거래처의 공급자 선정을 목적으로 하는 입찰경쟁에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가격 결정 

 

가격의 유형

 유형 

 의미 

 시중·시장가격 

 판매자와 구매자의 판단에 좌우되지 않고 시장에서 수요와 균형에 따라 가격이 변동

 ex) 야채, 어류, 꽃, 철광

 개정가격 

 가격 그 자체는 명확히 결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업계의 특수성이나 지역성등으로 자연히 일정한 범위의 가격이 정해져 있는 것

 ex) 자동차 업계 모델 변경 전의 판매

 정가가격 

 판매자가 자기의 판단으로 결정하는 가격으로 전국적으로 시장성을 가진 상품에 주로 적용

 ex) 서적, 화장품, 약국, 맥주

 협정가격 

 판매자가 다수가 서로 협의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가격을 결정

 ex) 교통비, 이발료, 목욕료

 교섭가격 

 거래 당사자간의 교섭을 통하여 결정되는 가격

 ex) 건축공사, 주문용 기계설비, 광고료

 

 

가격할인 방식

 

①현금할인 방식

 방식 

 의미 

 선일부현금할인

 (advanced dating)

 거래일자를 늦추어 기입하여 대금지불 일자를 연기하여 현금할인의 기산일을 거래일보다 늦추어 잡게 되는 방식

 ex) 거래일이 10월 1일인 경우 거래일자를 10월 15일로 기입했을 경우

     결제조건: "3/10 advanced" / 3%현금할인 적용, 할인적용 최종결제일: 10월 25일 

 특이기간현금할인

 (extra dating)

 할인판매 등의 특별기간 동안 현금할인기간을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

 ex) 결제조건: "3/10-60 days extra" / 거래일로 부터 10일이내 3%현금할인, 추가로 60일간 할인기간 연장 

 구매당월락현금할인

 (EOM: end-of-month)

 할인기간에 산입하지 않고 익월부터 시작하게 되는 방식 

 ex) 거래일이 3월 25일인 경우 4월 10일까지 대금 지불 가능

 결제조건: "3/10 EOM" / 3%할인, 관습상 25일 이후의 구매는 익월로 간주되어 익월의 1일부터 가산됨

 수취일기준현금할인

 (ROG: receipt-of-goods)

 할인기간의 시작일을 거래일로 하지않고 송장의 하수일을 기준으로 할인하는 방식

 ex) 거래일이 11월 25일이며 송장의 수취일이 12월 10일인 경우 12월 20일까지 할인

 결제조건: "3/10 ROG" / 3%할인, 선적화물 수취일로 부터 10일이내 

 선불기일현금할인

 (anticipation)

 현금할인 이외에도 현금할인 만기일 이전에 선불되는 기일에 비례하여 이자율을 차감해 주는 방식

 ex) 30일 이내에 현금지불시 2%의 현금할인과 더불어 1%(조달금리 12%를 12개월로 나눔)의 선불금할인을 적용해줌

 

②수량할인 방식

 방식 

 의미 

 비누적수량할인과 누적수량할인 

 비누적수량할인: 1회당 구매량이 일정이상 달했을 때의 수량할인

 누적수량할인: 특정 기간동안 구매총량이 일정 이상에 달했을 때의 수량할인

 품목별할인과 총합적할인

 품목별할인: 전체 수주량보다는 품목별 수주량이 판매비 절약에 더 큰 영향을 미칠 때 사용

 총합적할인: 품목별 수주량보다는 전체 수주량을 적용할 때 판매비 절약에 더 큰 영향을 미칠 때 사용

 판매금액별할인과 판매수량별할인

 판매금액별할인: ex) ~100만원 - 할인X / 100만원~200만원 - 2%할인

 판매수량별할인: 전체 구매 수량이 일정량 이상일 경우 할인(가격 변동이 심해도 가감할 필요가 없음)

 

공급자 선정

 

공급자 선정 방법

①평점방식

 공급자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요소를 마련하고 각 평가기준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이 포함된 평가표에 의하여 평가대상 기업들을 평가한 후, 최고의 평가점수를 받은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는 방식

 

②경쟁방식

 방식 

 의미 

 일반경쟁방식 

 구매 내용을 널리 공고하여 불특정 다수인의 입찰 희망자를 모두 경쟁 입찰에 참여시켜 공급자 선정하는 방식

 지명경쟁방식

 구매담당자가 과거의 신용과 실적 등을 기준으로 하여 경쟁입찰에 참여할 공급자를 선정하는 방식

 제한경쟁방식

 입찰참가자의 자격을 제한하지만 자격을 갖춘 모든 대상자를 입찰참자가에 포함시키는 방식

 수의계약방식

 경쟁입찰방법에 의하지 않고 특정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여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