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전략
구매관리
구매관리의 개요
구매관리의 개념
구매관리 기능의 변화
전통적 시각 |
▶▶▶ |
현대적 시각 |
·단기간의 성과중심 ·비용관리센터 ·획득비용(가격)중심 ·요청에 지원하는 업무 |
·장기간의 전략적 구매중시 ·이익관리센터 ·총원가에 집중 ·사전계획적인 업무 |
구매관리 영역과 기능
영역 |
기능 |
구매전략 |
구매방침 설정, 구매계획 수립, 구매방법 결정 |
구매실무 |
시장조사 및 원가분석, 구매가격 결정, 공급자 선정 및 평가, 계약 및 납기관리, 규격 및 검사관리 |
구매분석 |
구매활동의 성과평가, 구매활동의 검사 |
구매관리의 목적(5R)
(1) 좋은품질의 물품구매(Right quality) (2) 적당량의 구매(Right quantity) (3) 적당한시기의 구매(Right time) (4) 적절한가격의 구매(Right price) (5) 적절한 구매처의 선정(Right vendor or supplier) |
구매전략
구매방침
자체생산과 구매(외주) 결정
(1) 기술권리 측면: 자사가 고유기술을 보호해야 하는 경우 특허권을 취득할 때까지 자체생산을 필요 (2) 제조기술 측면: 제품구성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가진 부품이라면 자체생산이 필요하며, 주요 부품이나 중요 기술이 포함되지 않는다면 외주생산이 바람직 (3) 원가절감 측면: 생산제품 모델변경이 잦고, 다품종 소량생산, 기술진부화가 예측되는 경우 외주생산이 바람직 (4) 생산능력 측면: 자체 보유시설과 생산인력을 초과하는 수요에 대해서도 외주생산을 선택 |
집중구매와 분산구매 결정
구분 |
장점 |
본사 집중구매 |
-대량구매로 가격이나 거래조건을 유리하게 정할 수 있음 -공통자재를 일괄구매하므로 단순화, 표준화가 쉽고 재고량이 감소 -전문적인 구매지식과 구매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 -구매절차를 통일하기 용이 -구매비용이 줄어듦 -구매가격 조사, 공급자 조사, 구매효과 측정 등이 수월해짐 |
유리한 품목: 대량구매품목, 고가품목, 공동 또는 표준품목 등 | |
사업자별 분산구매 |
-각 사업장별로 구매자립성을 가지므로 구매수속이 간단하고 구매기간이 줄어듦 -긴급수요의 경우에는 유리 -지역구매가 많으므로 수송비가 절감 -해당 지역과 호의적인 관계 유지 가능 |
유리한 품목: 지역성품목, 소량구매품목 등 |
구매계획
구매계획
구매계획 수립 시 가격추세, 대용자재, 생산계획, 재고수량, 구매량 및 구매시기, 조달소요시간, 납기 등을 고려
구매절차
구매청구 → 공급자파악 → 견적 → 내부검토 및 승인 → 계약 → 발주서 → 물품납입 → 검수 및 입고 → 구매결과 내부통보 → 구매대금 결제 |
구매방법
방법 |
설명 |
수시구매 |
구매청구가 있을 때마다 구매하여 공급하는 방식으로 과잉구매를 방지하고 설계변경 등 대응하기가 용이한 장점이 있음 ex) 계절품목(수영복) |
예측구매 (시장구매) |
미래 수요를 예측하여 시장상황이 유리할 때 일정한 양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하였다가 생산계획에 따라 재고에서 공급하는 방식 ex) 항상비축이 필요한 상비 저장품목 |
투기구매 |
가격인상을 대비하여 이익을 도모할 목적으로 가격이 낮을 때 장기간의 수요량을 미리 구매하여 재고로 보유하는 방식 |
장기계약구매 |
특정 품목에 대해 수립된 장기 제조계획에 따라 필요한 자재의 장기 소요량을 장기적으로 계약하여 구매하는 방법 |
일괄구매 |
소량 다품종의 품목을 구매해야 하는 경우 품목별로 구매처를 선정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 |
시장조사&원가분석
시장 조사 개념
구매시장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며, 공급자 선정 및 구매계약과정에서 주도적인 협상과 적극적인 구매활동을 가능하게 함
원가분석
원가분석 목적
구매 품목에 대한 구매원가의 분석은 시장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적정한 구매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 필요
원가구성
1)원가의 3요소
요소 |
의미 |
재료비 |
제품의 제조를 위하여 소비되는 물품의 원가를 '재료비' 또는 '원료비'라 함 |
노무비 |
제품제조를 위하여 소비된 노동의 가치이며 '노동비'라고 함 [임금·급료·잡급] |
경비 |
위 요소 이외에 가치로서 계속적으로 제조에 소비되는 것을 '제조경비'라고 함 [전력료·보험료·감가상각비·세금공과] |
2) 직접원가·제조원가·총원가 (원가구성도)
(1) 직접원가(기초원가) = 직접재료비 + 직접노무비 + 직접경비 (2) 제조원가(공장원가) = 직접원가 + 제조간접비 (3) 총원가(판매원가) = 제조원가 + 판매비와관리비 (4) 판매가격(매가) = 총원가 + 이익 |
Q.예제1[제조원가]
다음과 같이 원가구성 비용이 주어졌을 때 제조원가를 구하시오. ⓐ이익 = 30 ⓑ판매 및 관리비 = 50 ⓒ제조간접비 = 50 ⓓ직접재료비 = 200 ⓔ직접노무비 = 100 ⓕ직접경비 = 100
(풀이) 제조원가 = 직접원가 + 제조간접비 = (200 + 100 + 100) + 50 = 450(원) |
원가의 분류
원가 |
의미 |
표준원가 |
공정상에서의 어떠한 원가손실도 가정하지 않으며, 최적의 제조환경에서 설계도에 따라 가장 이상적으로 제조과정이 진행된 경우에 구성되는 이론적인 원가 |
예정원가 |
과거 제조경험을 고려하고 향후 제조환경을 반영하여 미래 산출될 것으로 기대하는 추정원가 |
실제원가 |
완제품의 제조과정에서 실제 발생한 원가 |
구매가격
가격결정 영향요인
품질, 구매시점, 납기, 공급자, 구매방법, 유통경로, 지불조건 등 [발주 긴급성, 발주 반복성, 발주수량 등에 따라 구매단가가 변동] |
가격결정 방식
①비용중심적 가격결정
제품의 생산 또는 판매에 지출되는 총비용을 포함하고 목표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
방식 |
의미 |
코스트 플러스(비용가산) 방식 |
제품원가에 판매관리비와 목표이익을 가산함으로써 가격 결정 |
가산이익률 방식 |
제품단위당 매출원가에 적정이익이 가능한 가산이익률을 곱하여 가격 결정 |
목표투자이익률 방식 |
기업이 목표로 하는 투자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격 결정 |
손익분기점분석 방식 |
손익분기점의 매출액 또는 매출수량을 기준으로 가격 결정 |
②구매자중심적 가격결정
생산비용보다는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평가나 소비자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방식 |
의미 |
구매가격 예측 방식 |
소비자의 구매의도, 구매능력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수준으로 가격 결정 |
지각가치 기준 방식 |
소비자들이 직접 지각하는 제품의 가치를 물어보는 방법으로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를 토대로 가격 결정 ex)전망좋은 레스토랑 [비용중심적 방식보다 높은 가격이라도 소비자는 그 가격을 쉽게 받아들임] |
③경쟁자중심적 가격결정
경쟁환경을 고려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방법
방식 |
의미 |
경쟁기업 가격기준 방식 |
자사의 시장점유율, 이미지, 제품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판매이익보다는 경쟁기업의 가격을 기준으로 전략적으로 가격 결정 |
입찰경쟁 방식 |
거래처의 공급자 선정을 목적으로 하는 입찰경쟁에서 경쟁자를 이기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가격 결정 |
가격의 유형
유형 |
의미 |
시중·시장가격 |
판매자와 구매자의 판단에 좌우되지 않고 시장에서 수요와 균형에 따라 가격이 변동 ex) 야채, 어류, 꽃, 철광 |
개정가격 |
가격 그 자체는 명확히 결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업계의 특수성이나 지역성등으로 자연히 일정한 범위의 가격이 정해져 있는 것 ex) 자동차 업계 모델 변경 전의 판매 |
정가가격 |
판매자가 자기의 판단으로 결정하는 가격으로 전국적으로 시장성을 가진 상품에 주로 적용 ex) 서적, 화장품, 약국, 맥주 |
협정가격 |
판매자가 다수가 서로 협의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가격을 결정 ex) 교통비, 이발료, 목욕료 |
교섭가격 |
거래 당사자간의 교섭을 통하여 결정되는 가격 ex) 건축공사, 주문용 기계설비, 광고료 |
가격할인 방식
①현금할인 방식
방식 |
의미 |
선일부현금할인 (advanced dating) |
거래일자를 늦추어 기입하여 대금지불 일자를 연기하여 현금할인의 기산일을 거래일보다 늦추어 잡게 되는 방식 |
ex) 거래일이 10월 1일인 경우 거래일자를 10월 15일로 기입했을 경우 결제조건: "3/10 advanced" / 3%현금할인 적용, 할인적용 최종결제일: 10월 25일 | |
특이기간현금할인 (extra dating) |
할인판매 등의 특별기간 동안 현금할인기간을 추가로 적용하는 방식 |
ex) 결제조건: "3/10-60 days extra" / 거래일로 부터 10일이내 3%현금할인, 추가로 60일간 할인기간 연장 | |
구매당월락현금할인 (EOM: end-of-month) |
할인기간에 산입하지 않고 익월부터 시작하게 되는 방식 |
ex) 거래일이 3월 25일인 경우 4월 10일까지 대금 지불 가능 결제조건: "3/10 EOM" / 3%할인, 관습상 25일 이후의 구매는 익월로 간주되어 익월의 1일부터 가산됨 | |
수취일기준현금할인 (ROG: receipt-of-goods) |
할인기간의 시작일을 거래일로 하지않고 송장의 하수일을 기준으로 할인하는 방식 |
ex) 거래일이 11월 25일이며 송장의 수취일이 12월 10일인 경우 12월 20일까지 할인 결제조건: "3/10 ROG" / 3%할인, 선적화물 수취일로 부터 10일이내 | |
선불기일현금할인 (anticipation) |
현금할인 이외에도 현금할인 만기일 이전에 선불되는 기일에 비례하여 이자율을 차감해 주는 방식 |
ex) 30일 이내에 현금지불시 2%의 현금할인과 더불어 1%(조달금리 12%를 12개월로 나눔)의 선불금할인을 적용해줌 |
②수량할인 방식
방식 |
의미 |
비누적수량할인과 누적수량할인 |
비누적수량할인: 1회당 구매량이 일정이상 달했을 때의 수량할인 누적수량할인: 특정 기간동안 구매총량이 일정 이상에 달했을 때의 수량할인 |
품목별할인과 총합적할인 |
품목별할인: 전체 수주량보다는 품목별 수주량이 판매비 절약에 더 큰 영향을 미칠 때 사용 총합적할인: 품목별 수주량보다는 전체 수주량을 적용할 때 판매비 절약에 더 큰 영향을 미칠 때 사용 |
판매금액별할인과 판매수량별할인 |
판매금액별할인: ex) ~100만원 - 할인X / 100만원~200만원 - 2%할인 판매수량별할인: 전체 구매 수량이 일정량 이상일 경우 할인(가격 변동이 심해도 가감할 필요가 없음) |
공급자 선정
공급자 선정 방법
①평점방식
공급자에 대한 여러가지 평가요소를 마련하고 각 평가기준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이 포함된 평가표에 의하여 평가대상 기업들을 평가한 후, 최고의 평가점수를 받은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는 방식
②경쟁방식
방식 |
의미 |
일반경쟁방식 |
구매 내용을 널리 공고하여 불특정 다수인의 입찰 희망자를 모두 경쟁 입찰에 참여시켜 공급자 선정하는 방식 |
지명경쟁방식 |
구매담당자가 과거의 신용과 실적 등을 기준으로 하여 경쟁입찰에 참여할 공급자를 선정하는 방식 |
제한경쟁방식 |
입찰참가자의 자격을 제한하지만 자격을 갖춘 모든 대상자를 입찰참자가에 포함시키는 방식 |
수의계약방식 |
경쟁입찰방법에 의하지 않고 특정 기업을 공급자로 선정하여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방식 |
'자격증 > ERP 물류&생산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P] 물류 요약 | 무역관리 - 무역대금 결제 (0) | 2018.11.04 |
---|---|
[ERP] 물류 요약 | 무역관리 - 무역이론 (0) | 2018.11.01 |
[ERP] 물류 요약 | 영업관리 - 수주관리&대금회수 (0) | 2018.10.30 |
[ERP] 물류 요약 | 영업관리 - 예측&판매계획 (0) | 2018.10.29 |
[ERP] 물류 요약 | SCM - 창고관리 (0) | 2018.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