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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ERP 물류&생산 [이론]

[ERP] 생산 요약 | 생산계획 및 통제 - 생산의 기초정보 및 수요예측

생산의 기초정보 및 수요예측

 

생산과 생산성

 

생산과 생산성의 개요

개념

-생산: 생산요소(투입물)를 유.무형의 경제제(산출물)로 변환시키는 과정에서 효용성을 산출하는 것이다.
-생산성: 생산의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투입된 자원에 비해 산출된 생산량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는 척도이다.
(노동생산성, 기계생산성, 자본생산성)

 

 생산성 = 산출량(output) / 투입량(input)

 

생산성 측정

측정 종류

 유형 

 의미

 예시 

 부분생산성(★)

 단일의 투입요소로 측정

 산출량/노동, 산출량/기계, 산출량/자본, 산출량/에너지

 다요소생산성

 하나 이상의 투입요소로 측정

 산출량/(노동+기계), 산출량/(노동+기계+자본)

 총요소생산성

 모든 투입요소로 측정

 제품 혹은 서비스/생산 활동에 사용된 모든 투입량

 

부분생산성 척도

 척도

 예시 

 노동생산성

 -노동시간당 산출량
 -노동시간당 부가가치
 -교대횟수당 산출량
 -노동시간당 산출물의 화폐가치

 기계생산성

 -기계작동시간당 산출량
 -기계작동시간당 산출물의 화폐가치

 자본생산성

 -투자된 화폐단위당 산출량
 -투자된 화폐단위당 산출물의 화폐가치

 에너지생산성

 -전력사용시간당 산출량
 -전략사용단위당 산출물의 화폐가치

 

Q.예제1[노동생산성]

 10명이서 100개를 생산하던 공정에서 8명이 100개를 생산하는 것으로 공정이 개선되었다면 노동생산성이 몇 % 향상되었는가?

 

 (풀이)

 생산성 = 산출량 / 투입량

 생산성(10명) = 100 / 10 = 10

 생산성(8명) = 100 / 8 = 12.5

 ∴ 생산성 25% 향상

 

 

자재명세서(BOM: Bill of Material)

 

BOM의 개요

개념

완제품 1단위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 부품, 반제품 등의 품목, 규격, 소요량 등에 대한 명세서로, 특정 제품이 어떤 부품들로 구성되어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정보를 표현한다. 즉, 특정 제품이 어떤 부품들로 구성되는가에 대한 데이터이다.

 

용도

 제품의 설계사양, 특정품목 만드는데 필요한 부품정보, 자재 불출 목록표 생성, 제품 원가 산정, 구매 및 생산 일정 수립에 사용 

 

BOM의 구성

기능적 분류

 -기본: 구매, 생산, 재고 관리단위, 생산/구매 구분코드, 분류코드

 -영업/구매: 업체 담당자, 결제/지급 조건, 거래은행, 발주단위, 리드타임

 -자재: 창고, 보관위치, 안전재고, ABC분류코드

 -생산(계획): MPS관리 여/부

 -회계: 단가, 원가

 

제품구조 구성 예시

 모품목과 자품목의 상호관계, 자품목 구성수량, 변경이력, 유효 일자 범위를 기록 [최상위 완제품: 0(최하계층코드: LLC)]

 

 

 

 품목마스터 

 BOM 마스터 

 모품목 

 자품목 

 필요수량 

 AA(제품) 

 AA

 BB 

 2 

 BB(반제품)

 AA 

 CC 

 1 

 CC(원재료)

 BB 

 CC 

 1 

 DD(원재료

 BB 

 DD 

 2 

 

 

 

 

BOM의 정확도(소요량 계산)

 

 ·BOM을 이용한 자재소요량 계산

 만약 제품 A를 10개 생산한다면 각 품목의 소요량은 다음과 같다.

  A = 10 단위

  B = 2 X 10 = 20 단위

  C = 3 X 10 = 30 단위

  D = 2 X 1 X 10 = 20 단위

  E = 2 X 2 X 10 = 40 단위

  F = 3 X 2 X 10 = 60 단위

  G = 3 X 4 X 10 = 120 단위

 

Q.예제2[BOM 계산]

 BOM 정보를 이용하여 Level 0의 제품A를 10개 제조하려고 할 때 필요한 원자재 D의 순소요량을 구하시오.

 

 

 (풀이)

 (2X2X10) + (2X2X10) + (2X3X1X10) + (3X1X10) = 170

 ∴원자재 D의 순소요량: 170개

 

BOM의 종류

 구분 

 의미 

 Engineering(설계) BOM

 설계 부서에서 사용되며, 제품 설계가 '기능중심'으로 이루어짐

 Manufacturing(제조)/

 Production(생산) BOM

 생산 관리부서 및 생산 현장에서 사용되며, 제조 공정 및 조립 공정의 순서를 반영하여 E-BOM을 변형하여 만들어 지고, 또한 Item이 재고로 저장될 것인지의 여부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짐 (MRP의 입력자료)

 Modular(모듈) BOM

 '옵션'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방대한 양의 BOM 데이터를 괸리하는데 필요한 관리 및 계획 노력을 줄일 수 있음

 Phantom BOM

 저장되지 않는 Item을 뜻하는 Phantom Item과 관련이 있고, JIT시스템과 MRP 연동, E-BOM에서 M-BOM으로 변환 등에 사용

 Inverted(반전) BOM

 화학이나 제철과 같은 산업에서 적은 종류 또는 단일 부품을 가공하여 여러 종류의 최종 제품을 만들때 사용(역삼각형BOM)

 Planning(계획) BOM

 생산 관리부서 및 판매, 마케팅 부서 등에서 사용되며, 상당히 포괄적인 개념으로 여러가지 종류가 있음

 Bill of Activity

 부품정보뿐만 아니라 Routing 정보도 포함하고, 제조, 설계/NC 프로그래밍/구매 등의 활동 까지 표현(금형공장에서 사용)

 Percentage(비율) BOM

 제품군을 구성하는 제품 또는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의 양을 정수로 표현하지 않고, 백분율로 표현한 BOM

 Multi-level BOM

 BOM 정보를 Parent-Child 관계 뿐만 아니라, Child-Child의 BOM 정보까지 보여줌

 Common (Parts) BOM

 제품 또는 제품군에 공통적으로사용되는 부품들을 모아놓은 BOM으로, 최상위 Item은 가상(Pseudo)의 Item Number를 가짐

 

 

수요예측

 

수요예측의 개요

수요예측의 개념

기업의 성과 및 성장을 규정하는 주요인은 각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시장수요인데, 이러한 시장수요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제품의 수명주기

 주기

 설명 

 도입기 

 신제품이 시장에 처음으로 등장하여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자극해야 하는 단계[판매량 적고, 매출증가율 낮음] 

 -R&D, 제품과 공정설계(비용, 일정관리)

 -Supplier 고려, Supply Chain Network의 설계

 성장기

 신제품이 매출액의 완만한 증가단계(도입기)를 거쳐 체증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수요와 매출이 증가하는 단계 

 -Forecasting(예측오차, 시간과 비용의 최소화)

 -Capacity Level의 결정(전략적)

 성숙기

 매출액이 체감적으로 증가, 안정상태를 유지하며, 마케팅 초점은 제품수명주기를 소생시키는 것 [제품가격 낮아지기 시작, 이익이 늘어남] 

 -경쟁기업의 출현

 -Innovation의 필요(기술, 제품)

 -Cost와 Quality의 경쟁력 확보

 쇠퇴기

 모든 제품은 여러가지 환경요인들의 변화에 따라 결국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이 시기에 직면하게 되어 대체 제품이 등장함 

 -제품의 단종이 타 제품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조사 후 생산 규모 축소 및 철수를 전략적으로 판단

 

예측의 7단계

 (1) 예측의 목적과 용도

 (2) 예측 대상 품목과 단위 결정

 (3) 예측 기간의 산정

 (4) 적합한 예측 기법의 선정

 (5) 필요한 자료의 수집

 (6) 예측의 시행

 (7) 예측치에 대한 검증(타당성, 정확성) 

 

채찍효과(Bullwhip Effect)

채찍효과 개념

"소비자들이 주문을 약간 늘림→소매상 주문 증가→도매상 더 증가→제조업체 훨씬 많이 생산"

위 처럼 소비자로부터 시작된 변화가 제조업체로 넘어오면서 상당히 부풀려져서, 수요정보를 왜곡시키는 현상을 야기시킨다.

 

채찍효과 대처방안

 (1) 불확실성 제거

 (2) 변동폭의 감소

 (3) 리드타임 단축

 (4) 전략적 파트너 쉽 

 

예측기법의 종류

①정성적(비계량적) 예측기법

 기법 

 의미 

 시장실험법 

 몇몇 시장을 선정하여실제로 제품을 판매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체시장에서의 매출액을 추정하는 방법 (신제품 정보 노출 위험)

 패널동의법

 한 개인의 의견보다는 경영자, 판매원, 소비자 등 다양한계층에서 패널을 구성 후 자유롭게 의견 제시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판매원의견합성법

 각 지역 담당판매원들의 각 지역에 대한 수요 예측치를 모아 전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수명주기 유추법

 신제품에 있어서 이 제품과 유사한 기존 제폼의 수명주기상의 수요 자료를 가지고 신제품에 대한 수요를 유추하여 예측하는 방법

 델파이법(Delphi)

 전문가 집단에게 실적이나 예측데이터에 대한 설문을 여러 차례 실시하여 의견 일치된 결과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②정량적(계량적) 예측기법

 기법 

 의미 

 이동평균법

 제품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일정기간별로 산출한 평균 추세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지수평활법 

 주어진 제품의 모든 판매량 자료를 이용하며 기간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평균을 계산하고 추세를 통해 미례를 예측하는 방법

 ARIMA(시계열) 

 판매자료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상관요인과 이동평균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를 통해 미래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분해법 

 과거 판매자료가 갖고 있는 변화를 추세·주기·계절·불규칙변동으로 구분하여 각각 예측한 후 이를 결합하여 예측하는 방법 

 확산모형

 제품수명주기이론을 바탕으로 제품이 확산되는 과정을 혁신효과와 모방효과로 구분하여 추정해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회귀분석

 상품·서비스 수요에 크게 영향 미칠것이라고 생각되는 요인과의 관계를 상관분석을 선형모형을 만들어 예측하는 방법 

 

Q.예제3[단순이동평균법]

 아래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10월의 타이어에 대한 수요 예측치를 4기간 단순이동평균법으로 구하시오(단위: 천개)

 

 (풀이)

 단순이동평균법에서 예측치가 4기간이기 때문에, 10월전 기준 4기간치인 6 ~ 9월 까지의 수요만 계산한다.

 

 

 ∴10월의 예상판매량: 24.25 

 

Q.예제4[가중이동평균법]

 아래 주어진 자료는 도매상의 전기커피제조기에 대한 각 월별 실제 판매량 결과이다.

 가중치를 최근 순서대로 0.4, 0.3, 0.2, 0.1로 하여 6월의 예측치를 구하라.

 

 

 (풀이)

 

  ∴6월의 예상 판매랑: 81.3 

 

Q.예제5[지수평활법(1)]

 에어컨의 연간 판매량에 대한 예측치를 평활상수 0.3으로 한 지수평활법으로 계산하고자한다. 가장 최근의 예측치가 20,000단위이고,

 실제값이 21,000단위라고 가정하였을 때, 다음 기의 예측치는?

 

 (공식)

 당기의 예측치 = α X 전기의 실제값 + (1-α) X 전기의 예측치

 α: 평활상수 / t: 현재시간 / At-1: 전기의 실제값 / Ft-1: 전기의 예측치

 

 (풀이)

 

 ∴ 20,300(단위)

 

 

Q.예제6[지수평활법(2)]

 ㈜한국의 에어컨에 대한 지난 6월의 판매대수는 8,000대이고, 5월과 6월의 판매예측치는 각각 9,000대와 10,000대였다면, 다음 중

 단순지수평활법에 의한 7월의 예측치는 몇 대인가? (단, 평활계수는 0.2이다.)

 

 (풀이)

 Ft = 0.2 X 8,000 + (1 - 0.2) X 10,000 = 9,600(대)

 ∴6월 판매예측치: 9,600대